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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3 - [게임 특집/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의 마지막 밸런스 패치에 대해 알아보자 (1) 테란

2017/02/16 - [게임 특집/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의 마지막 밸런스 패치에 대해 알아보자 (2) 프로토스

2017/02/16 - [게임 특집/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의 마지막 밸런스 패치에 대해 알아보자 (3) 저그


테란 승리 시 나오는 이미지입니다.

테란의 대표 유닛, 해병(마린)이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 골리앗입니다.

스타크래프트마지막 밸런스 패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란 밸런스 패치 내역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해당 패치의 빌드는 1.08 빌드였습니다.

미국 시간으로 2001년 5월 17일,

한국 시간으로 2001년 5월 18일 블리자드에 의해 공개되었습니다.

당시 진행된 밸런스 조정이 마지막이었으며, 지금까지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패치 이전에는 대체적으로 세 종족 중

테란이 최약체로 평가받았고,

약해서 잘 쓰지 않는 유닛도 많아

이에 대한 밸런스 패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또한 Top vs Botoom 모드 지원도 추가되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팀전 공식 지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dds support for a new template "Top vs Bottom".'라고 패치 노트에 나와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리플레이 기능도 당시 추가되었습니다.

('Adds support for Game Recording.'라고 적혀있습니다.)

게이트웨이 설정 기능이 추가되어 아시아, 유럽, 북미 등의 서버를 오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Adds support for gateway selection.'라고 적혀있습니다.)


리플레이 기능 추가는 신의 한 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원래부터 있던 건지 알았습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밸런스 패치 내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테란의 밸런스 패치 내용입니다.


발키리의 패치 내용입니다.


미사일당 데미지가 5에서 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Damage increase to 6 per missile.

가속도와 속도가 경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Acceleration and velocity increased slightly.

생산 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Build time decreased.


하지만 여전히 스타크래프트의 고질적인 문제인 고장에 대한 개선은 없었습니다.

아마 당시 기술적인 한계가 있었나 봅니다.



사이언스 퍼실리티 관련 패치 내용입니다.


건설 시간이 80초에서 6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Build time decreased.

이레디에이트 개발비용이 150 미네랄, 150 가스에서 200 미네랄, 200 가스로 증가하였습니다.

Irradiate research cost increased to 200 minerals, 200 gas.

야마토포 개발비용이 200 미네랄, 200 가스에서 100 미네랄, 100 가스로 감소하였습니다.

Yamato Cannon research cost decreased to 100 minerals, 100 gas.


이레디에이트는 너무 강력하다고 판단했는지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야마토포는 반대로 두 배나 감소했습니다.



미사일 터렛 패치 내용입니다.


건설 비용이 100 미네랄에서 75 미네랄로 감소하였습니다.

Decreased cost to 75 minerals.


미사일 터렛 비용이 감소하였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쓰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골리앗 관련 패치 내용입니다.


골리앗 사정거리 업그레이드가 150 미네랄 150 가스에서 100 미네랄 100 가스로 감소하였습니다.

Charon Missile Booster research cost decreased to 100 minerals, 100 gas.

지상 사정거리가 5에서 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Increased ground attack range.


두 패치로 인해 적 원거리 유닛에 맞고 다니던 골리앗이 쓸만해졌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히드라, 드라군에 압도적으로 불리했다고 합니다.



드랍쉽 관련 패치 내용입니다.


이동속도가 증가했습니다.

Increased speed.


드랍쉽의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가속도가 생겼다고 합니다.

모든 수송기 중 유일하게 가스를 먹는 드랍쉽이 속도도 엄청나게 느렸다고 합니다.

지상 유닛에 많이 의존하던 테란인 만큼 영향이 큰 패치였을 것 같습니다.



배틀크루 관련 패치 내용입니다.


생산 시간이 160초에서 133초로 감소하였습니다.

Build time decreased.

인구수 차지가 8에서 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Supply cost decreased to 6.


배틀크루저가 보급을 8이나 차지했다고 합니다.

지상 유닛 조금만 섞어도 금방 인구가 찼을 것 같습니다.



테란 밸런스 패치 내용은 이상입니다.

이레디에이트를 제외하고는 전부 상향 패치인 점이 돋보입니다.

당시 테란이 최약체였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황제테란 임요환이 등장하면서, 스타리그에서 테란맵이 사용되고, 1.08 이후 밸런스 패치가 없었다는 점이 맞물려 오랜 기간 테란이 우세에 놓이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프로토스 편에서 계속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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