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IT 강국이라고 하죠?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인터넷 속도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갖춰진 나라입니다.
왠만한 산골짜기에 들어가도 데이터가 터질 정도로 환경이 잘 구축되어있는데요.
누구나 웹 환경에 쉽게 다이브할 수 있는 환경에서 각종 수익 모델을 이용하여 홈페이지 관리자가 많은 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네 가지로 그 이유를 나눠보았습니다.

1. 이미 충분히 IT 강국이 되었다.
2. 사람들이 너무 똑똑하다.
3. 네이버의 영향력이 너무 강하다.
4. 한국어를 사용한다.

얼핏 보면 아니, 왜 그런 이유로 운영이 힘들다고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이유부터 풀어서 말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갔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구글 애드센스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1. 이미 충분히 IT 강국이 되었다.



세계 각국의 인터넷 속도, 대한민국이 압도적인 1위를 보여준다.


우리나라는 기이할 정도로 빠르게 인터넷이 성장하였습니다. 인터넷 속도 또한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빠릅니다. 남녀노소 대부분이 인터넷을 다룰 수 있습니다. 오히려 문제는 거기에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미 충분히 인터넷 환경을 경험해보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뉴스 사이트 등 심각한 광고 도배로 유저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있어 기본적으로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블로그 광고는 지나치지 않고 오히려 적절한 수준임에도 불구, 사용자는 충분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감적으로 '이 글(배너)이 광고성 글이구나'라고 알아챌 뿐만 아니라 심지어 거부감을 느끼기에 이릅니다.

특히 이런 점은 젊은 연령층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세대인 만큼 원하는 컨텐츠의 위치를 파악하고 중요하지 않은 광고는 건너뛰는 경향이 강합나다.

자체 필터링 기능이 있다고 할까요?

위 사진은 세계 각국의 인터넷 속도를 나타낸 차트인데요.
놀랍게도 인터넷 속도가 빠른 국가들은 의외로 CPC가 낮았습니다.


워드스트림의 CPC 연구 대상이 된 총 97개 국가 중에서, 한국이 56위, 일본이 22위, 로마니아가 50위, 네덜란드가 30위, 스웨덴이 23위, 벨기에가 49위 등으로 인터넷이 잘 갖춰져있다고 해서 CPC가 높지 않고, 오히려 살짝 부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사람들이 너무 똑똑하다.










세계 각국의 지능 지수(IQ) 순위


어느 정도 1번 항목과 겹치는 내용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1번 항목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대한민국 국민은 평균적으로 상당히 똑똑합니다.
원하는 정보만을 신속히 얻고 사이트를 빠져나오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만큼 광고를 보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이에 대한 흥미도 떨어져 클릭이나 행동으로 이어지기 힘들겠죠.

음.. 쓰고 보니 뭔가 이건 좀 억지인 것 같기도..


3. 네이버의 영향력이 너무 강하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운영하는 네이버


우리나라의 포털 사이트 지분은 네이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그 뒤를 구글, 다음 등의 사이트가 잇습니다.


이게 무엇이 문제가 되냐면, 네이버 검색 엔진의 구조 때문에 그렇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은 어느 정도 인트라넷에 가까운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자사의 카페나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을 우선 순위로 보여줍니다.

그러나 네이버의 정책은 광고 게재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대신 자사의 '애드포스트'라는 수익 모델이 존재하는데요.

그 수익이 미미해 용돈벌이도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와 같은 스크립트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같은 블로그를 생각해보거나,

유튜브나 개인 사이트를 운영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되면 네이버가 반수를 넘는 점유율에서 검색 유입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4. 한국어를 사용한다.


Internet World Stats의 전세계 인터넷 언어 순위


일단 저는 매국노가 아닙니다.

세종대왕님을 존경하고 한글을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그러나 지구에서 한국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지역은 한반도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마저도 남한에 국한되죠.


자연스레 한글을 사용해 포스팅하게 되는데, 이는 잠재 고객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게 되는 원인입니다.

영어로 글을 작성하면 확실히 수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제 글을 읽을 수 있지만, 한글로 작성하면 그렇지 못합니다.

그만큼 한국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해서 영어를 배워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도 힘든 노릇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해보면 생각보다 신경써야 할 점이 많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포스팅하면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고, 그만큼 재방문율도 줄어들 것입니다.

이에 익숙하지 않은 언어로 글을 작성하기까지 해야 한다면 거의 셀프 고문의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물론 미국, 호주와 같은 나라에 비해 힘든 것 뿐이지

우리나라는 애드센스로 성공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여기저기서 관련된 글을 주워 읽다가 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흥미롭게 읽으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