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인터넷 광고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저도 헷갈려서 이번 기회에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에는 CTR, CPC, RPM 등이 포함되겠네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이미지를 클릭하면 연결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광고 수익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상 수입


클릭 수 * CPC의 값을 표시한 예상 수입입니다. 실제 수입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높을수록 좋습니다.


페이지뷰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의 조회 수를 뜻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한 페이지에 두 개 이상의 광고가 있어도 1의 페이지 뷰만 올라갑니다.


노출수


광고의 노출 수를 뜻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한 페이지에 두 개 이상의 광고가 있고, 방문객이 두 광고를 모두 봤다면 그만큼의 노출 수가 증가합니다.


클릭수


광고의 클릭 수를 뜻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아무리 많은 광고가 노출되어도, 방문객이 클릭하지 않는다면 올라가지 않습니다.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클릭 횟수를 페이지 뷰로 나눈 값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100건의 페이지 뷰가 발생했을 때 클릭수가 1이라면 CTR은 1/100=1.00%입니다.


노출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클릭 횟수를 노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200건의 광고 노출이 발생했을 때 클릭수가 1이라면 CTR은 1/200=0.50%입니다.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지급되는 수익을 뜻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0.03달러의 CPC에서 10번의 클릭이 발생하면 0.30달러의 수익이 쌓입니다.


페이지 RPM (Revenue Per Mile)


1,000회의 페이지 뷰가 발생할 때 생기는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ex) 10,000회의 페이지 뷰가 발생했고 예상 수입이 0.30달러라면 RPM은 0.30/(10,000/1,000)=0.03달러입니다.


노출 RPM (Revenue Per Mile)


1,000회의 광고 노출이 발생할 때 생기는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ex) 20,000회의 노출이 발생했고 예상 수입이 0.30달러라면 RPM은 0.30/(20,000/1,000)=0.015달러입니다.


조회 가능 Active View


광고 영역의 50% 이상이 1초 이상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 광고가 조회 가능으로 집계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ex) 아무리 많은 광고가 설치되어있고, 노출되어도 방문객이 바로 광고를 넘겨버리면 Active View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떤가요? 애드센스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 항목들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